이제는 100세 시대.. 체계적인 건강관리로 젊게 살자.. 여기에 포스팅되는 내용들중 광고성 내용이나 전문적인 의학적 결과가 나오지 않은 정보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생각하세요. 정말 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끼는 분들은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고 건강하고 즐거운 삶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2012년 6월 22일 금요일
백내장을 예방하려면 채소를 사랑해라
채식을 많이 먹고 육식은 줄이는 식습관이 심혈관계뿐 아니라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의 폴 앱플비 박사는 "육류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백내장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반면에 채식주의자는 육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에 비해 백내장 발병률이 30%이상 낮았다."고 밝혔다.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눈 속의 수정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노안이나 다른 안과 질환과 마찬가지로 활성 산소에 의한 조직의 손상이 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흡연이나 자외선, 당뇨병은 백내장의 위험 요인이며,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진은 채식주의자 또는 동물성 식품을 전혀 먹지 않은 비건(Vegan)를 포함한 40세 이상의 27,670명 자료를 통해 식습관과 백내장의 관계를 약 15년간 조사했으며, 이 기간 동안 약 1,500명이 백내장에 걸렸다.
조사 대상자를 육류 섭취량이 많은 사람, 중간인 사람, 적은 사람, 생선을 많이 먹는 사람, 채식주의자, 완전채식주의자(Vegan) 총 6개 그룹으로 나눠 비교했다.
백내장 발병과 가장 강한 연관성을 보인 요인은 육류 섭취량이었다.
육류 섭취량을 줄였을 때 확연하게 백내장 발병률의 감소로 이어졌으며, 백내장 발병률이 가장 높았던 그룹은 육류 섭취량이 하루에 100g이상으로 가장 많이 육류를 섭취한 그룹이었다.
또한 하루 50~99g정도 육류를 섭취하는 그룹은 육류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에 비해 백내장 발병률이 4% 낮았으며, 50g 미만 섭취한 그룹은 15%, 생선을 많이 먹는 그룹은 21%, 채식주의자들은 30%, 절대채식주의자는 40%가 더 낮았다.
연구자는 "이 결과는 육식이 백내장을 촉진한다는 결과는 아니며, 특히 고령자에게 단백질은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므로 단순히 육류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생선이나 콩 등을 포함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야채를 많이 먹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 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미국임상영양학저널'에 지난 3월 23일에 발표했으며, CBN News 등에 9일 게재 되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